1.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수학이 필요한가?
결론부터 말하면 수학은 필요하다.
다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①사고방식'인지 '②지식' 인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이 포괄적인 질문을 좀 더 세분화시켜보자.
1) '일반적인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수학이 필요한가요?
[1] 수학이 필요한 분야인가?
빅데이터, 원천 기술 개발, 머신 러닝,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등의 산업이라면 당연히 필요하다.
실제 라이브러리를 만들지 않더라도 그 라이브러리가 작동하는 동작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②지식' 은 필수적이다.
우린 그것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2] 수학이 필요하지 않은 분야인가?
수학적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수학에서 가지는 논리적인 '①사고방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수학이 필요 없다고 말하는 개발자들도 지식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런 '①사고방식'을 이용해 코딩을 한다.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없다면 프로그래머가 되기는 어렵다.
ps. 사고방식은 수학을 하지 않더라도 논리적 글쓰기, 프로그래밍 구현 등을 연습하며 기를 수 있다.
2) '특별한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수학이 필요한가요?
여기서 말하는 특별한 프로그래머라고 하면 대체될 수 없는 깊이 있는 개발자를 말한다.
분야를 막론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국 수학을 알아야 한다.
최신 기술과 논문들은 영어와 수학을 동반해서 나온다.
그것을 응용하고 사용할 줄 알려면 수학적 '①사고방식'과 '②지식' 두 가지 모두 필수적이다.
2. 수학의 필요성 - 3가지
1) 사고방식 ★
( ≒ 논리적 사고력 / 수학적 사고력 )
수학보다 수학에서 배울 수 있는 논리적인 '①사고방식'이 프로그래머에게 중요하다.
명제를 만들고 if문을 짤 수 있는 그런 사고력이 필요하다.
이는 다양한 구현을 통해서도 완성되기도 한다.
이게 부족하다면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기 어렵다.
2) 분야
원천 기술 개발 및 특정 분야에서는 수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그 분야 자체는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수학적 '②지식'을 활용하여 제품을 만든다.
ex)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게임 개발, 머신러닝
하지만 한국 IT산업에서는 원천기술 개발보다 이 원천기술을 가지고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깊이
논문이나 최신 기술을 심도 있게 보게 된다면 결국 수학을 만나야 한다.
프로그래머는 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
프런트엔드의 경우에도 3D 관련 작업을 할 때 분명 도움이 된다.
수학 지식은 고급스러운 일은 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다.
번외) 수학은 기초 학문이다.
① 변하지 않는다.
큰 이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내가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1번 제대로 배워두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큰 경제력이 된다.
② 거의 모든 분야를 이해할 때 필요한 지식이다.
프로그래밍을 제외하고, 건축, 공학, 경제 등 각종 학문에서 사용되는 지식이다.
③ 거의 모든 분야를 깊이 파고들 때 필요한 지식이다.
그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이나 최신 기술을 이용하려면 결국 수학이 필요하다.
3. 결론
그냥 하자.
다다익선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당장 취업을 하거나 실무 업무를 진행할 때는 수학이 필요한 부분은 극소수 일지 모른다.
급하면 수학을 하나의 학습부채로 남겨둬도 되지만 결국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10년 뒤에도 살아남은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해야만 한다.
나는 한다.
나는 할 수 있다.
우린 한다.
우린 할 수 있다.
[ 출처 ]
수학 - 유튜브 재생목록 ( 작성자 : 푸른서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etkvXWioaD17wI0cCbVghhvV1uIxi737
'Start Beginn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와 영어 (0) | 2022.10.17 |
---|---|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먼저 배우는 것이 좋을까? (0) | 2022.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