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 ( Computer Science )/etc

[POCU] COMP 1500 학습 후기

by 초보개발자_푸른서 2023. 8. 21.

 

 

[ 목차 (이미지) ]

 

※ POCU 아카데미와 COMP 1500이 궁금하신 분들은 좀 더 아래로 내려서 글을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 블로그에 목차 기능이 없네요. 이미지로 대체하며 이 부분은 나중에 수정하겠습니다. )

 

 

 

글쓴이 소개

이제는 비전공자

필자는 소위 말하는 비전공자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도 따로 공부한 적도 없다.

 

유일하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한 건 10년 전 'C언어'와 ''액션스크립트 3.0'가 가 전부다.
( 10년 이면 강산이 변한다. 그래서 이제는 비전공자다. )

 

그 시절에는 인터넷 강의도 부트캠프도 존재하지 않았다.
당시 집안 사정도 넉넉치 못했고, 방황의 시기에 학교도 다니지 않았다.
오직 도서관에서 책으로 독학 했다.

 

인터넷에서 C언어로 공부를 시작하라는 말에 테트리스 까지 만들어 봤다.

C언어 특성상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화려한 비주얼을 만들기 어려웠다.

성취는 올랐지만 흥미는 떨어졌다. 공부하는 이유도 와 닿지 않았다.

 

그래서 두 번째로 선택한 게 도서관에서 눈에 띈 '액션스크립트 3.0'이었다.

이 녀석을 선택한 건 최악의 선택이었다.

 

부족한 학습자료와 코딩툴 등 모든 게 엉망이었다.

제대로 된 커뮤니티 조차 존재하지 않았다.

아무것도 완성하지 못했다.

 

그렇게 액션스크립트를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공부를 그만두게 된다.

 

 

 

액션스크립트 3.0

액션스크립트 3.0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니 아무도 모를 것이다. 이제는 상장 된 기술이니까.

 

재미있는 사실은 이 언어는 나름 최근에 나온 스크립트 언어이다.

C언어 : 1972년

파이썬 : 1991년

액션스크립트 : 1999년

 

이 사태에 배경에는 두 가지 키워드가 있다.

하나는 웹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스마트폰 산업 혁명이다.

 

( 시간 관계상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

기술이 진보할 수록 상장 되는 기술들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특히 IT 산업 쪽이 그 변화와 흐름이 매우 변칙적이며 빠르다.

( 그 중 웹 기술과 스크립트 언어의 변화가 특히 심하다. )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언어가 몇 년 뒤에 사라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확실히 안전한 패를 선택해야 한다.

 

 

멀리 보고 가자

프로그래머는 주력 기술에 따라 다양한 직군들이 존재한다.

 

나는 여러 칼럼, 인터뷰 등을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봤다.

직군과 기술에 따라 여러 의견이 나뉘긴 하지만 결론은 기반 지식을 무시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C언어를 예로 들어보자.

컴파일 언어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컴퓨터 구조나 운영체제를 공부하게 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이다.

( 4년제 대학교에 필수 과목임과 동시에 아직도 사라지 않은 건재한 언어이다. )

 

동시에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C로부터 출발했다.


C++를 예로 들어보자.

웹 프레임워크의 내부 코드들은 C++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ActionScript를 예로 들어보자.

C언어와 파이썬 보다 나중에 나온 스크립트 언어이다.

하지만 변화가 심한 웹 기술에 산업 변화에 이제는 완전히 사라져 버린 기술이다.


기반 지식들을 먼저 배운다는 것은 당장에 나를 빛나게 하진 않는다.

다만 최후의 승자로 만들 순 있다.

 

우리는 똑똑하게 공부할 필요가 있고, 선택의 순서를 중요시 여겨야 한다.

 

앞으로 사라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먼저 선택해야 한다.

 

 

 

 

강의를 선택 한 계기

제대로 된 수업을 듣고 싶었다.

시간이 많이 흘렀고, 다시 컴퓨터 공부를 도전해 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졌다.

 

돈도 있고, 이제는 다양한 학습 자료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었다.

액션스크립트 같은 사태를 막고자 나는 3가지의 고려한 사항을 만들었다.

  1. 기반 지식 : 소위 말하는 전공지식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가?
  2. 검증 된 강사 : 현장 근무 경험과 뛰어난 지식 및 능력
  3. 퀄리티 높은 시스템 : 강사 외에 부가적인 시스템이다.

( 사실 전공 4년제를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이런 조건들을 기준으로 찾게 된 것이 'POCU 아카데미'였다.

 

 

 

 

POCU 아카데미

아카데미는 꽤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카데미의 로드맵가 있으며 각 수업은 동영상 강의와 학기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학기 시스템을 진행하게 된다면 자기주도적인 개발자가 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래의 글에는 POCU 아카데미의 공식 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강사 소개

 

POCU 아카데미의 대표 강사 김포프는 무수한 실전 경험과 원칙을 겸비한 테크 리더로, 일류 렌더링 엔지니어/아키텍트/교육자이다.

 

그는 3D 렌더링 엔지니어로 AAA 멀티 플랫폼 비디오 게임(대표작: FIFA, Halo, 마인크래프트) 개발에 참여했다. 그는 PS2부터 최신 콘솔 게임기인 Nintento Switch와 PS4에 이르기까지 2000년 이후에 존재한 거의 모든 게임 콘솔을 다룬 베테랑 엔지니어이다.

 

그의 경력은 게임 개발에 그치지 않고 웹 업계로 이어져 미국 전자상거래 2위 기업 Staples에서 수백만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후 그는 한 리콘밸리의 회사의 CTO 직을 맡아 미국, 캐나다, 한국의 역량 있는 개발자들을 모아 엔지니어링 팀을 꾸리고 관리했다. 그의 뛰어난 리더십 덕분에, 회사의 가치는 만 배이상 상승했다.

 

또한 업계 경력 외에도 여러 대학에서 강사 및 교수직을 역임한 이력도 있다. 그가 최근에 몸을 담았던 대학은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BCIT였으나, 제대로 된 컴퓨터 공학 교육 기관인 POCU 아카데미(https://pocu.academy)를 창립하기 위해 사임했다.

 

 

 

포큐 아카데미

 

 

소개

유능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설계자이자, 유수 공사립 대학의 교수였던 김포프가 창립한 POCU는 탑 프로그래머가 평생 커리어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컴퓨터 공학 수업을 제공하는 온라인 우선 교육 서비스입니다.

 

12가지 기본적인 핵심 프로그래밍 과정으로 구성된 교육이 최상위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겁니다.

 

학습 방침

저희는 현재 교육의 추세가 "모두를 위한 교육"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 교육도 중요하지만 이런 경향이 상위 1%의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POCU는 다음 세대의 훌륭한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고 싶고, 그렇기 때문에 당신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습니다. 저희는 85%(100점 만점 중 85점) 이상의 점수를 얻지 못하신 분들을 통과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진지하게 최고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거나 열심히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POCU는 당신과 맞지 않을 것입니다.

 

 

 

 

로드맵

 

POCU 로드맵 - 원하는 기능을 투표하세요!

Trello is the visual collaboration platform that gives teams perspective on projects. Use Trello to collaborate, communicate and coordinate on all of your projects.

trello.com

 

 

 

 

 

동영상 강의 / 학기

아케데미 수업은 동영상 강의와 정규 학기 총 2가지로 나뉜다.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는 티치블이라는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수강 할 수 있다. ( 20만원 상당의 비용이 들어간다. )

 

정규학기

동영상 강의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실습, 과제, 시험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지만 여러 활동과 기간을 고려해 볼 대 나름 괜찮은 금액대의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 80만원 상당의 비용이 들어간다. )

 

 

TIP

강의를 먼저 구매해서 들은 후 나중에 학기를 신청하더라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니 미리 할인 받으셔서 구매 학습 후 정규 학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강의 - 15% 할인 TIP

1. 친구 초대 ( 추천 링크 )

  • 친구 초대(추천)을 통해 서로 15% 할인 쿠폰을 받고 사용할 수 있는 듯 하다.
  • 나도 아직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글쓴이의 친구 초대 ( 추천 링크 ) : https://pocu-ko.teachable.com/?referral_code=H1Z3XR
친구 초대하고 함께 15% 할인 받으세요!
추천 받은 친구는 그 즉시 15% 할인 쿠폰 획득!
추천한 나는 친구의 첫 구매가 완료되면 15% 힐인 쿠폰을 획득!

 

2. 시즌별 할인쿠폰

  • 김포프님 께서 뿌리시는 할인 코드이다.
  •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 참고로 최근에 뿌렸던 쿠폰이 전과목 15% 할인 쿠폰이다.

 

 

 

COMP 1500 강의 소개

COMP 1500 어떤 과목인가?

COMP 1500 : 실무 프로그래밍 입문 (C#)

 

이 과목의 중심 제목은 '프로그래밍 입문'이지 'C# 프로그래밍'이 아니다.

그러니 제목을 '실무 프로그래밍 입문 ( with C# )'으로 보는 편이 좋다.

 

이 과목에서 중점적으로 배우는 내용은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적용되는 기반 지식이다.

( 파트 2에서는 C# 고유의 기능도 일부 학습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작동하게 만들 때 필요한 입출력, 반복문, 조건문 등이 기반 지식에 대표적인 예다.

차별점이 있다면 매우 정밀하게 따진다.

 

예를 들어 변수 하나의 네이밍 부터 어떻게 짜는 게 더 효율적인 코드가 될 지 설명한다.

switch문과 for문, while문은 어떻게 짜는 게 적절한 가 하는 것들이 될 수 있다.

 

 

C#으로 프로그래밍 입문을 하는 이유?

C#은 사용의 편의성 및 직관성, 그리고 성능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은 매우 훌륭한 매니지드(managed) 언어로, 현존하는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자이자 타입스크립트(TypeScript)의 핵심개발자인 Anders Hejls의 주도 하에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미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C#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웹 프로그래밍, 그리고 게임개발(예: 유니티 엔진 기반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언어입니다.

 

이처럼 사용이 편하고 직관적인 언어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 때 매우 중요합니다. 아직 개념조차 제대로 잡히지 않았는데 사용하는 도구(즉, 프로그래밍 언어)가 모호하고 복잡하다면 실수만 거듭하다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죠. 또한 C#은 프로그래머의 실수를 빨리 잡아주는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라는 매우 훌륭한 개발 도구와 꼼꼼한 참고문서를 제공하기로 유명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DNA에 묻어있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가 배후에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며, 따라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 C#은 최적의 언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컴파일 언어와 Visual Studio를 다룬다는 점에서 다음 로드맵에서 배울 C, C++를 위한 빌드업으로 느껴진다.

나쁘지 않은 게 C# 언어 자체도 '파이썬'과 'C'랑 비교할 때 깔끔하고 편리한 언어고, GUI 프로그래밍 등 여러 곳에 쓸 만 한 게 많아 보여서 좋았다.

 

 

 

선수 과목 / 사전 준비

선수 과목

COMP 0000

본 과목은 'COMP0000: 왕초보 프로그래밍 입문'을 통해 성공적으로 프로그래밍에 첫 발을 떼신 분 중 프로그래밍을 직업으로 삼으려는 분들을 위해 제공하는 첫 과목입니다. COMP0000이 단순히 따라 하며 즐기는 프로그래밍이었다면, 이 과목은 모든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기초 중의 기초를 컴퓨터 공학적인 측면에서 하나씩 배워봅니다.

 

물론 COMP 0000 외에 따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들으셔도 괜찮습니다.
( 변수, 상수, 출력문, 조건문, 반복문 정도 까지만 알고 계셔도 됩니다. )

 

저는 학기 시작 며칠 전에 COMP 0000 책을 다 보고 시작했다. - Hello Coding 프로그래밍

 

 

 

사전 준비

학기가 시작하기 전 동영상 강의를 미리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Part 1까지는 아는 내용이기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수업을 듣는데 크게 무리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Part 2부터 일정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실 수도 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과제나 실습은 아주 일찍 처리하고 다시 짜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그 이유는 다음 장에 설명 하겠습니다. )

 

 

 

동영상 강의 ( 내용 )

[참고] 동영상 강의를 미리 수강하고, 학기 시스템을 구매해도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으니 이점 잘 활용하시길 바란다.

 

파트1 : 프로그래밍 입문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공통되는 기초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웁니다 ( 1주 차 ~ 8주 차)

  • 변수
  • 상수
  • 연산자
  • 조건문
  • 반복문
  • 배열
  • 함수
  • 재귀함수
  • 문자 / 문자열

등을 배운다.

 

 

파트2 : 기초 C#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하는 기초적인 기능들을 익혀봅니다. (9주 차 ~ 15주 차)

  • 문자열 분할
  • 함수 오버로딩
  • 매개변수
  • C#의 특이한 데이터 형
  •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 ( 오타가 아니다. )
  • 구조체
  • LINQ
  • 파일 입출력, 스트림
  • 예외
  • 파일 디렉터리

등을 뱅우게 된다.

 

 

그 외 : 학습 내용

경력이 풍부한 현업자만 알 수 있는 '현업 개발자의 실무지식'과 '코딩 표준'을 익힐 수 있다.

특히 '기술 역사와 논쟁'을 설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부분은 매우 인상 깊었다.

 

개발 방식에 관해 이런 논쟁이 아직도 많다는 것에 놀라웠고, 덕분에 중요한 학습 자료를 습득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이런 자잘한 중요 학습 자료들이 더 큰 메리트라고 느낀다.

  • 현업 개발자의 실무 지식
  • 코딩 표준
  • 기술 역사와 논쟁

 

 

학기 시스템

학기 시스템은 다양한 실습과 과제, 시험들로 이뤄 져있다.

한 가지 기억할 점은 학기 시스템은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수료 기준

과제와 실습을 모두 100%로 수행한다면 총 점수의 50%를 받을 수 있다.

시험은 중간 기말 각각 25%, 25% 점수로 총 점수의 50%의를 받을 수 있다.

 

수료는 성적이 85%(100점 만점 중 85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

85점을 받기 위해서는 시험에서 필요한 최소 점수는 평균 70점이다.

 

이 점에서 생각보다 몇몇 인원이 수료를 포기하거나 실패한다.

실습과 과제 모두 100%로 만드는 것이 상당히 난이도가 있다.

 

각 시험을 평균 70점으로 통과하는 것도 초심자에게는 쉽지 않다.

 

 

실습 / 과제

동영상 강의 바탕으로 매주 실습 혹은 과제를 수행한다.

과제는 총 '실습 11가지, 과제 4가지'다.

 

실습 과제는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해결이 어려운 부분에 봉착한다면 slack이라는 협업 툴을 통해 동기 및 조교들과 함께 의논할 수 있다.

 

그 외에도 COMP 1500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개발자라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해야 하고,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강사와 조교는 웹에서 찾을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해드리지 않습니다.

구글링을 잘하는 것은 개발자가 가져야 할 필수 덕목입니다."

 

 

 

빌드봇

과제나 실습은 빌드봇의 검사를 통해 점수를 받게 된다.

빌드봇은 매우 정밀하며,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동시에 안정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코딩 표준' 까지 지키고 있는지 검사 받게 된다.

실습이나 과제를 하는 것 만으로 코딩 습관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시스템 자체만 잘 활용해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TIP ] 과제나 실습은 최대한 빨리 수행하고, 리팩토링하라.

 

이전 주차의 과제나 실습들은 빌드봇을 통해 검사 받을 수 없다.

그러니 미리 통과를 받고, 후에 남은 시간 동안 리팩토링 하면서 과제를 미는 것을 추천한다.

 

 

 

 

 

Slack 협업 툴

수강생들은 슬랙이라는 협업 툴을 통해 실습, 과제, 질의응답 등의 거의 모든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로 Slack이라는 협업 툴은 현업에서 자주 애용되는 툴이다.

 

 

코드리뷰

과제가 지난 바로 다음 주차에는 수강생들 끼리 자신의 코드를 공유하며 서로의 코드를 리뷰한다.

내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코드를 더 개선 시킬 수 있고, 다양한 토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기도 한다.

 

코드 리뷰에는 조교 분들과 포프님도 함께 참여하시기도 한다.

 

 

조교와 직원

조교와 직원들이 있기 때문에 수강생이 해결할 수 없는 사항들은 되도록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질문만 제대로 한다면 원하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습득 할 수 있다.

 

'질문을 잘 한다'의 기준은 최소한의 구글링을 해본 후 질문을 했는가 여부이다.

 

 

office-hour

이건 매 주차 마다 포프님께 직접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기회이다.

누구나 질문할 수 있고 기억하기로는 매 주차 마다 한 사람 당 2~3개의 질문이 가능했다.

 

질문에 대해서는 매우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다.

( 미리 공부하라는 말이 이런 뜻해서 하는 거다. 미리 공부 한다면 더 좋은 질문들을 마구 할 수 있다. )

 

 

학습 자료 공유

주차마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서로 공유한다.

조교 님 부터 수강생들 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한다.

 

 

 

시험

시험은 모두 주관식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나뉜다.

 

 

중간고사

중간고사는 파트1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난이도는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다.

중간고사 까지는 준비만 잘 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말고사

문제는 기말고사다. ( 끝판왕 )

기말고사는 파트2를 다루는 데 상당히 방대하다.

개인적으로 미리 강의를 수강할 걸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조금만 일정이 밀리면 금세 분량 때문에 허우적댄다.

정말 생소한 개념에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도 있어서 몇 번 더 강의를 보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일정 관리에 실패해서 기말고사 시기에 상당히 고통스러웠다.

 

 

재채점

각 시험 종료 후 채점이 완료되면 슬랙에 통보가 된다.

"채점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후 개인별로 30분의 검토 시간과 재채점 요청을 할 수 있다.

틀린 문제들을 확인하며 어디가 틀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성적표

최종 성적표는 학기가 모두 끝나면 나오게 된다.

수료에 성공했다면 수료증도 함게 발급 받게 된다.

 

 

 

 

 

 

난이도

개인적으로 COMP 1500는 중간고사 이후를 기점으로 상당수 난이도가 올라간다.

정확히 말하면 재귀함수 부터 난관에 봉착한다.

 

이걸 넘느냐 마느냐가 앞으로 개발자를 계속 도전할지 아니면 다른 일을 알아 볼지 결정할 수 있다.

( Slack에 있던 몇몇 수강생들도 그렇게 길을 택했다. )

 

딱, 개발자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추천 할 만한 난이도다.

 

 

 

강의 수강 TIP

[주의!] 강의 수강 TIP은 개인 별로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인터넷 강의 / 실습 / 과제는 빠르게 밀자.

미리 미리 밀수록 학습을 기회가 더 많이 생긴다.

더 많이 빨리 성장할 수 있다.

 

office hour에 질문한 내용들이 더 풍부해 진다. 
시간 더 확보할 수록 내 코드를 제대로 리팩토링하고, 빌드봇에 검증 받을 수 있다.

 

 

강의 노트 작성

강의 노트는 미리 작성하자.

캡쳐툴로 먼저 찍은 후 작성해도 좋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도 좋다.

 

이 노트의 자료들은 곧 시험 준비에 직결한다.

 

 

영상문제, 복습문제 - 링크 정리

인터넷 강의에서 나오는 문제들의 링크를 미리 정리하자.

시험 대비에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다.

 

 

자체 문제 만들기

앞의 자료들을 모두 활용해서 자체 문제를 만들자.

이게 생각보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학습을 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적어도 나는 내가 만든 문제까지는 모두 풀고 맞았다.

학습은 인풋이 아니라 인출을 통해서 완성된다.

 

 

 

 

 

 

강의 후기 및 계획

POCU 아카데미 - 장단점

POCU 아카데미 수강 후 알게 된 장단점을 각 파드별로 연결 지어 설명했다.

 

  1. 온라인 공부
    • [단점] 집중력
      온라인 공부의 큰 단점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 혼자 학습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상당수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학습 방법 중 독학이 가장 어렵다는데 온라인 과정은 특히 더 그런 듯 하다.
    • [장점이자 단점] 과제 / 실습 / 시험
      부족한 집중력은 ' 과제 / 실습 / 시험 '등 으로 어느 정도 만회 된다. 따라 갈 수만 있다면 몰입감 덕분에 집중력을 높여 주기도 한다. 문제는 과제 실습을 수행하지 못하는 수강생들에게는 이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 [장점] 철저한 자기 주도
      아카데미의 목표는 1% 개발자다. 즉, 혼자서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한다. 오바해서 말하면 무인도에 던져도 살아남을 수 생존력을 원한다. POCU 아카데미는 그것을 기르기 적합한 환경이다. 혼자라 죽을 거 같아 손을 들면 조교와 시스템이 나를 올려 준다. 자기주도 지만 딱 인간이 훈련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2. 비싼 비용
    • [단점] 비싼 비용
      학생들 입자에서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 100만원 이라는 단위 자체가 큰 돈이다. ( 학생들 입장에서 서비스가 좋아도 단위 자체가 크게 느껴지면 어쩔 수 없다. )
    • [장점] 최적화 피드백
      비용 만큼 최적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3달 동안 포프님, 빌드봇, 조교와 수강생을 통해 받는 각종 피드백은 그만큼의 가치를 만든다.
      최적화의 최적화의 최적화를 할 수 있다.

 

 

COMP 1500 추천 대상

COMP 1500은 입문 강좌다.

기초는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간과할 수 없다.

 

입문자

프로그래밍 6개월 이하에 아예 처음 입문하신 분들에게는 [동영상 강의, 학기] 모두 추천한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진행 경험자

다만, 1년 이상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프로젝트까지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학기는 추천하지 않는다. 동영상 강의만 추천하고 싶다. ( 동영상 강의 만으로 얻을 것이 충분하다. )

 

ps. COMP 1500을 들으며 느낀 점은 POCU 아카데미 다음 강의를 위한 빌드업 이라는 느낌이었다.

 

 

 

 

후회 하는 것과 얻은 것

후회하는 것

진도 조절 ( 미리 학습 )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미리 진도를 밀고, 과제랑 실습을 최대한 빨리 끝냈다면 더 풍부한 질문과 피드백을 받았을 텐데 성장 기회를 놓친 것 같아 그것이 너무 아쉽다.

 

코드 리뷰도 테스트 케이스도 40~50% 밖에 활용하지 못한 듯 하다.

다음 과목들은 미리 준비와 각오가 필요하다.

 

 

얻어 가는 것

코딩의 감이 상당히 좋아진 듯 하다.

 

과거에는 뭔가 생각하면서 코드를 짠다기 보다는 손이 가는 대로 코드를 작성했다.

지금은 이때 함수를 만들지, 어떻게 함수를 만들지, 변수는 뭐로 할 지 이름은 어떻게 작성할지 상당히 짜임새 있는 고민을 한다.

 

무엇보다 리팩토링이라는 작업으로 얻는 것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공부의 방향성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었다.

 

 

( 다음 강좌는 나를 제대로 만족시킬 것이다. )

반응형

'CS ( Computer Science )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 LF, CRLF란 무엇인가?  (0) 2023.08.16